skip to Main Content

JUNG’S RHEUMATISM CLINIC

갑상선 클리닉

평생주치의가 되어 따뜻한 정성을 약속드립니다.

갑상선결절(혹) 검사

전문의가 정성을 다해 진료하는 류마앤정내과

갑상선 기능검사

혈액검사로 갑상선호르몬, 갑상선자극 호르몬의 측정 및 항체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액검사를 갑상선기능검사라고 부르며 이를 통하여 갑상선의 호르몬 분비 기능이 정상적인지 이상이 있는 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TSH 검사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수치를 측정하는 것은 초기에 갑상선의 기능을 검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T4 검사

T4는 두 가지 형태로 혈액에서 순환합니다. 갑상선호르몬이 필요한 여러 조직으로 들어가기 위해 단백질과 결합하거나, 결합하지 않고 여러 조직으로 들어가는 유리 T4가 있습니다.

T3 검사

T3 검사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진단과 중증도를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갑상선 항체 검사

갑상선 질환이 있는 많은 환자에서 갑상선에 대한 항체가 생산됩니다. 이 항체들의 측정이 갑상선 질환의 원인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초음파검사

초음파검사는 방사선 피폭이 없는 매우 안전하고 정확한 검사로서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들 중 갑상선 결절을 발견하고 평가하는 데에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갑상선 결절의 크기와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초음파 검사의 결과에 따라 조직검사(세침흡입생검)가 필요한 병변인지 그렇지 않은지 결정하게 됩니다. 또 갑상선암이 있는 경우 림프절 전이를 찾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갑상선 초음파검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갑상선 종괴가촉지 되는 경우 병변의 모양, 크기, 범위를 알기 위해
갑상선암 고위험군 환자의 선별검사
미만성 갑상선 질환에서 동반된 결절여부를 알기 위해
갑상선 종괴를세침흡인생검 또는 조직검사를 할 때 영상 유도 목적으로 사용
중재적 시술 후 병변의 추적 검사
갑상선암 수술 후 재발이나 전이를 판단할 때

갑상선 조직검사

초음파검사로 암이 의심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경우 세침흡입생검을 시행합니다. 세침흡인검사는 마취할 필요가 없을 만큼통증이 거의 없는 안전한 검사이며 가는 바늘로 갑상선결절 부위를 반복해서 찌르는 검사입니다.이렇게 하여 얻어진 세포를 현미경 관찰을 통하여 진단을 합니다.세침흡인생검에서양성이더라도 초음파에서 암이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경과를 지켜보며 세침흡입생검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초음파검사 주기는 초음파 소견 여부에 따라서6개월, 혹은1~2년 간격으로 시행합니다. 세침흡인세포검사 결과가 이형성, 여포종양 의심, 악성 의심으로나온 경우에는 갑상선결절의 크기, 초음파상 갑상선암 의심 소견, 환자의 갑상선암 위험인자 동반여부 등에 따라서 임상적으로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수술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진단 정확도를높이기 위하여 초음파 추적검사와 반복적인 세침흡인세포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또한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갑상선암으로 의심되는 결절에 대하여 중심바늘 생검검사나생검종양 유전자 변이검사를 같이시행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조직검사를 위한 준비사항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조직검사 전에 일시적으로 중단할 것을 추천합니다. 검사 전에 금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조직검사를 받는 동안 초음파용 젤을 목에 발라서 정확한 영상을 얻게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편안한 옷을 입고 오시고 목걸이와 같은 장신구는 벗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검사 과정

1. 소독제를 이용해 목의 피부를 소독합니다.
2. 조직 검사에는 매우 가느다란 바늘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채혈에 사용하는 바늘보다 작습니다.
3. 초음파 유도하에 피부를 통해 바늘을 집어 넣어 갑상선 결절 속의 세포들을 채취합니다.
4. 대부분 환자는 검사 후 특별한 불편함 없이 귀가하실 수 있으므로 보호자가 반드시 동행할 필요는 없고, 바로 직장으로 복귀하셔도 됩니다.
5. 귀가 후 조직검사 부위에 불편함을 느끼실 경우,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나 얼음찜질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초음파유도하 조직검사는 시술자의 경험에 따라 결과의 정확도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류마앤정내과의 갑상선클리닉 원장님은 대학병원에서 10년간 약 30,000 증례이상의 조직검사 경험이 있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