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JUNG’S RHEUMATISM CLINIC

류마티스 클리닉

평생주치의가 되어 따뜻한 정성을 약속드립니다.

섬유근통

전문의가 정성을 다해 진료하는 류마앤정내과

섬유근통 이란?

섬유근통증후군(fibromyalgia syndrome, 또는 섬유조직염)은 광범위하게 근골격계에 통증이 있고, 압통점이라고 불리는 특정 해부학적 위치에 압통을 호소하는 류마티스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류마티스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 중 적게는 10%, 많게는 40%까지 차지하고 있습니다.

증상

섬유근통의 증상

여성에서 월등하게 많이 발생하고 30세에서 50세에 많습니다.

가장 흔하고 특징적인 증상은 전신적인 통증, 특히 아침으로 온몸이 두드려 맞은 듯한 통증과 뻣뻣함, 피로, 그리고 수면장애이며 이외에도 손발이 붓는 듯한 느낌, 손발의 저림증 등이 있습니다. 흔히 동반되는 증상으로 만성두통, 과민성대장증상, 월경곤란증 등이 있습니다.

진단

현재 임상에서는 진단을 위해 임상양상과 혈청검사, 방사선 소견의 조합으로 진단을 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의사의 임상경험이나 질병의 시기별로 나타나는 임상양상에 따라 진단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섬유근통증후군과 관련된 가장 특징적인 소견은 신체 여러군데 압통점입니다.

일정한 손가락 힘으로 신체의 특정한 부위를 누르면 이 병이 있는 환자는 정상인과 달리 그 곳에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일반혈액검사, 류마티스인자, 방사선촬영 등 대부분 검사소견은 정상입니다.

치료

치료에 우선하여 중요한 점은 환자에게 섬유근통증후군은 관절의 변형이나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치료가능한질환이라는 것을 확인시키는 것입니다.

국소적인 찜질을 하거나 마사지를 하거나 통증부위에 약물을 주사하거나 침을 맞는 것은 증상을 일시적으로 호전시킵니다. 약물요법으로는 소염진통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여 증세의 호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수영, 달리기, 에어로빅)을 하거나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임으로 치료 효과를 봅니다.

Back To Top